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파기환송 뜻 대법원 파기환송이란 이후 절차

by 코딩헤븐 2025. 5. 1.

대법원의 판결문에서 자주 등장하는 '파기환송'은 법률 용어지만 일반인에게는 다소 생소할 수 있습니다. 파기(破棄)는 '깨뜨린다'는 의미이고, 환송(還送)은 '돌려보낸다'는 뜻입니다. 즉, 상급법원이 하급법원의 판결에 법적 오류가 있다고 판단하여 원심 판결을 취소하고 사건을 다시 심리하도록 하급법원으로 돌려보내는 결정을 의미합니다.

파기환송의 발생 사유

파기환송은 하급심이 법적 해석 오류나 절차상 누락 등의 실수를 범했을 때 이루어집니다. 또한 시대적 변화나 헌법재판소의 위헌 결정 등으로 판례가 변경되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령, 형사사건에서 국민참여재판 신청을 정당한 사유 없이 무시한 경우처럼 절차상 하자가 있으면 항소심에서도 파기환송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파기환송 뜻 대법원 파기환송이란 이후 절차

파기환송 판결의 기속력

대법원의 파기환송 판결은 해당 사건을 환송받은 하급심 법원을 구속하는 효력(기속력)을 가집니다. 법원조직법 제8조에 따르면 "상급법원 재판의 판단은 당해 사건에 관하여 하급심을 기속한다"고 규정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환송 후 새로운 증거가 제시되어 기존 판단의 기초가 된 증거관계에 변동이 생기면 기속력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파기환송 뜻 대법원 파기환송이란 이후 절차

파기환송 이후의 절차

파기환송 판결이 선고되면 사건 기록 일체는 직전 하급심으로 내려가 재판 일정이 다시 진행됩니다. 이렇게 파기환송된 재판을 '파기환송심' 또는 줄여서 '환송심'이라고 합니다. 환송 후 항소심의 소송절차는 환송 전 항소심의 속행으로, 당사자들은 원칙적으로 새로운 사실과 증거를 제출할 수 있으며 소의 변경이나 청구의 확장 등 해당 심급에서 허용되는 모든 소송행위를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법제도에서 파기환송은 잘못된 판결을 바로잡고 공정한 재판을 보장하기 위한 중요한 절차입니다. 이를 통해 법원은 법률 해석의 통일성을 유지하고, 사법부의 신뢰를 확보하는 데 기여합니다.

파기환송 뜻 대법원 파기환송이란 이후 절차